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에 대해 한 번 알아볼게요. 요즘 현대그룹 관련된 소식들을 많이 쓰는 것 같은데요, 현대글로비스는 아는 분들은 아는 기업이고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기업일 수도 있을 거 같아요. 해당 회사가 아무래도 주목받는 이유는 요즘들어 전기차 관련된 내용이 트렌드가 되고 있어서 그래서인지 전기차 배송, 배터리 운송특허 관련해서는 빠질 수 없는 회사가 바로 이 글로비스인 거 같은데요, 그러면 오늘은 현대글로비스로 한 번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글로비스란 어떤 회사?
2001년부터 해마다 성장하는 글로벌 종합 물류유통기업의 선두주자로 볼 수 있는데요, 2001년도 한국 로지텍으로 창립, 2천억원 매출로 시작해서 10년 만에 7조 돌파 2015년에는 14조7천억원 매출을 돌파했습니다. 임직원 75명을 시작으로 지금은 1400명을 넘습니다. 그만큼 많이 성장했다는 이야기겠죠? 평균 연봉 7~8천만원 고연봉으로 대학생 및 취준생들이 가고싶어하는 기업중 하나라고 합니다. 심지어 최근에 창립 20주년을 맞이했을정도로 역사가 깊은 기업이라할 수 있겠네요. 꾸준히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하여 2005년에 상장됐습니다.
배당금 및 지급일
주당배당금(원) | 3,000 | 3,300 | 3,500 |
시가배당금(%) | 2.21 | 2.56 | 2.45 |
배당성향(%) | 16.53 | 28.29 | 26.13 |
배당금은 시가배당률이 2.45%로 주당배당금은 3천5백원 되겠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배당이 오르는 걸 볼 수 있어요. 주주들을 많이 챙기는 모습을 볼 수 있을거 같아요.
실적 및 주요사업
매출액 경우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으로 2019년도까지 쭉 올랐다가 182.701억원에서 2020년도 다시 하락해서 159.966억원 예상 영업이익도 비슷한 흐름입니다. 부채비율은 2017년도 대비 10프로 정도 상승해서 2019년도 116%로 확인되며, 유보율은 해년마다 쌓이고 있습니다. 2019년도 유보율은 24.779% 탄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다소 감소했지만 주당 순이익과 자지 자본 수익률은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작년에 코로나로 인해 모든 기업들이 직격탄을 맞은만큼 세계 물류가 원활하지 못하니 매출에 지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사업은 유통 쪽이 아무래도 강하다 보니까 유통부문 50.60% 가장 비중이 높고, 다음이 물류부문 34% 입니다. 해운 부문도 상당수 차지하는데요, 15.4% 입니다.
조금더 자세히 말하자면,
- 종합물류업 : 종합물류업은 생산지에서부터 소비지까지 물품과 정보의 흐름과 저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획, 통제,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물류 기능에는 수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 가공,정보 등의 기능이 포함돼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2015년 국내 물류기업으로서는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 편입된 이후 6년 연속 현위치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6년 연속 동시 편입된 국내 최초의 물류기업으로 선정된 유일한 회사입니다. 또한 자체 개발 중인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한 수소물류체계 구축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향후 전개될 수소경제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모빌리티 전용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을 본격화 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합니다.
- 유통판매사업 : 자동차 CKD사업은 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에 대한 주문을 접수하여 발주, 집하, 포장, 컨테이너 작업, 해상/항공운송을 통하여 현지공장에 납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드타임의 단축과 적시납입체계, 포장품질 유지와 포장 표준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 해운사업 :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화물을 지정된 장소로 운송하는 서비스 산업이면서, 선박 확보를 위한 대규모 자금 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현대글로비스의 해운사업은 완성차 운송과 벌크 운송으로 구분됩니다. 완성차 운송사업은 PCTC(자동차선)를 이용해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등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벌크 운송사업은 벌크선을 이용한 철광석, 석탄 등 Dry Bulk 화물 운송, 탱커선을 이용한 원유, 석유제품, 가스선을 이용한 LNG 등 Wet Bulk 화물 운송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유통부문의 매출비중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최대주주
최대주주는 당연히 정의선 23.29%지분을 가지고 있고 2대 주주가 Den Norske Amerikalinje AS 11% 3대 주주가 국민연금공단에서 8.96%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그룹의 전신인 정몽구 6.71%, 현대자동차 4.88%, 현대차정몽구재단 4.46%로 확인됩니다.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미래 전망
미래에 주요 떡밥으로 보는 호재 전망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글로비스 중국 최대 민영 물류 그룹 창지우와 아담폴 지분 투자 협약 체결
- 아담폴 지분 100% 중 30% 창지우에 매각 후 투자 파트너로 공동 사업 추진
- 콜드체인 전기차 배송 서비스 개시
- 클라우드 자동차 경매 오토벨 스마트온션 론칭
- 폭스바겐그룹 5년 장기 해상운송 계약 체결
- 수명을 다한 전기차 배터리 운송 플랫폼용기 특허 개발 취득
오늘은 현대글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가를 살펴보면 코로나 저점 이후 꾸준히 상승을 했습니다. 저점을 높여가며 조금씩 올라오고 있지만 위로는 60일선과 120일선을 저항선으로 두고 있구요. 60일선은 지난번 잠깐 반등했을때도 저항선으로 작용했던 선이니만큼 이번에도 반응을 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만,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꾸준히 지켜보시고 기업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