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관련주 진원생명과학 기업분석 및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관련해서 백신이 초유의 관심사인데요, 셀트리온과 더불어 바이오주들도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더구나 유전자 치료제 관련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코로나 이전에도 수년간 적자를 지속했지만, 작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대부분의 기업들은 직격타를 맞은 반면, 진원생명과학은 오히려 호재였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러면 오늘은 본격적으로 진원생명과학 기업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원생명과학 기업 개요
진원생명과학은 초기에 의류용 심지 전문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되어 198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주요 목적사업은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며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구요, 현재 CMO 제조 및 생산, 심지 제조 및 생산을 영위하는 2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를 보유중입니다.
기업분석
최근 1년간 135% 상승했으며 올해 1분기는 작년 대비 매출액은 83억 원에서 91억 원으로 9.5%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29억 원에서 -31억 원으로 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은 412억 원에서 415억 원으로 전년대비 0.72%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82억 원에서 -184억 원으로 적자를 지속 중에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플라스미드 DNA를 위탁생산할 신공장 완공 예정
해당 기업은 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 DNA를 생산하는 미국 FDA가 인정하는 수준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요. 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 DNA를 위탁생산하고 있는데 이 플라스미드 DNA는 mRNA의 주요 원료라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전자 치료제 시장이 커지면서 플라스미드 DNA에 대한 공급이 부족한 이유로 해당 기업이 많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생산규모는 기존 500L에서 5,000L로 10배 늘어나게 됩니다. 여기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플라스미드 DNA는 DNA 백신, mRNA 백신, , CAR-T, AAV 유전자 가위치료제 생산에 쓰이는 원료 물질인데요, 유전자치료제와 mRNA 백신이 급부상하면서 플라스미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 같은 수요 증가는 미국 자회사인 VGXI에서 2019년부터 500L 발효기를 완전 가동 중이지만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VGXI 신공장이 완공됨으로써 내년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이 되면 이를 전망으로 실적에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mRNA 백신 생산 기반 구축
또한, 모더나와 화이자도 mRNA 백신을 생산하고 있어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공급은 더욱 더 부족해 질 것으로 진원생명과학의 신공장의 대기 수요도 호재로 받아 들여지고 있어요. 현재 진원생명과학은 신공장을 증설중인데 신공장이 건설되면 생산능력은 10배 이상 늘어날 전망이라고 하며, 2021년 4분기 신공장 건설을 마친후 내년 2분기 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C형간염 예방백신의 임상진행
최근 품의약품안전처에서 C형간염 DNA 예방백신 후보물질 GSL-6100의 임상1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1일 밝혔는데요, 임상1상은 건강한 성인 3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진원생명과학은 약물의 안전성, 내약성, 면역반응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이 GLS-6100은 면역세포인 T세포의 면역반응을 유도해 C형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을 억제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바라보고 있는데요, C형간염 예방 백신시장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분야이지만 경쟁제품과 경쟁기업의 수가 많지 않고 개발단계가 유사하여 전세계 선도적 개발이 가능하고 성공할 경우 신규 백신시장 창출 뿐 아니라 해당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매력적인 분야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입니다.
오늘은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테마성 기대감으로 등폭이 오르락 내리락한것처럼 제약 및 바이오 주에서도 유독 유행을 타는 종목이기 때문에 방심하지 마시고 꾸준히 기업모니터링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빨리 코로나 백신이 상용화되어 많은 분들이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에서 벗어나실 수 있기를 바라며 저는 오늘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편안한 하루 되시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