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솔제지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알아보기

by 뿡꺽뿡꺽 2021. 6. 17.
300x250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솔제지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을 통해 해당 기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펄프 가격이 반년 만에 70% 가까이 급등했다고 합니다. 지난 5월 기준, 펄프 가격은 톤당 925달러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어요. 아시다시피 펄프는 종이의 원자재입니다. 펄프를 생산하고 이를 원료로 종이제품을 만드는 산업을 ‘제지산업’이라고 부르는데, 이 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한 편이에요. 경기가 회복되면 물건이 잘 팔리고, 물건이 팔리는 만큼 원자재가 필요해 공급 대비 수요가 커지면서 가격이 높아지는거죠. 해서 펄프 가격이 오르면서 대표적인 제지기업들이 기대감을 받고 있습니다. 제품 가격이 인상되면 매출이 커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최근 강세인 한솔제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솔제지 로고

한솔제지란 어떤 회사인가?

한솔제지는 기존의 인쇄, 산업용지 사업에서 친환경 사업으로 변화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존의 가치주의 색깔을 그대로 가지고 성장주로 변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 세계는 탈탄소 시대를 준비하며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2차전지, 친환경 관련주 등이 수혜를 입으며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해당 기업은 종이 소재를 활용해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 플라스틱 용기를 대체하는 종이용기
- 비닐코팅을 대체하는 친환경 코팅제
- 비닐포장을 대체하는 종이포장재

주요제품으로는 국내 감열지 시장 수요의 85~90%를 공급하고 있구요, 북미, 유럽, 남미,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 감열지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감열지란 열에 반응하는 특수한 종이로 열을 가한 부분만 검은색으로 변색되는 특수 종이예요. 대표적으로는 식당영수증, 포스용지가 있습니다. 2020년 예상실적은 매출 1조 5,099억 원, 영업이익 946억 원, 순이익 593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한솔제지 주가 전망

친환경 사업분야의 성장성

최근 환경부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을 20% 줄이고 분리 배출된 폐플라스틱의 재활용 비율을 최고로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내년부터는 혼합폐지, 폐섬유 등의 수입금지 방침을 발표하는 등 국내 환경규제는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친환경 사업 분야의 성장성과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지관련주인 한솔제지에 좋은 기회입니다.

 

펄프로 만든 휴지와 종이

펄프가격의 인상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펄프가격의 인상은 해당 기업에게 좋은 영향을 주었는데요, 이번에 펄프 가격이 오른 데는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 외에도 많은 요인이 있었습니다. 펄프는 주로 칠레,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활엽수가 잘 자라는 더운 나라에서 수입해야 하는데요. 최근 들어 해상 운송비도 오르면서 펄프 가격에 비용이 반영됐습니다. 그런 와중에 중국에서는 철광석에 이어 펄프 투기 수요까지 발생하면서 가격 상승세를 더 부추겼다고 합니다.

친환경 제품들

종이 사용량의 증가
최근 트렌드도 펄프 가격을 높이는 데 한몫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택배 상자용 골판지 수요가 크게 늘었고, 재택근무로 홈오피스가 많아지면서 종이 사용량도 늘었습니다. 친환경 트렌드로 비닐 대신 페이퍼 제품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어요. 새로운 트렌드가 일상을 바꾸면서, 일상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펄프 소재 제품의 수요가 늘어난 거예요.
펄프 가격이 오르면 종이제품의 가격도 오를 수 있습니다. 두루마리 휴지나 크리넥스, 냅킨, 인쇄용지, 골판지 박스 가격 등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들의 가격을 주목해보세요.

하지만 감열지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한솔제지에게 계속되는 비대면 형국와 상점들의 종이 영수증이 점차 모바일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감열지의 수요는 점점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출감소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셀룰로오스로 만든 마스크팩과 친환경 리시블 컵

한솔제지와 아모레퍼시픽의 콜라보

한솔제지와 아모레퍼시픽은 친환경 뷰티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올해 2월 친환경 소재 수상 이후 당사는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 기술 개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용화를 준비하며 공급계약을 체결 중에 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솔제지와 아모레퍼시픽은 셀룰로오스 가공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화장품 원료 공동 개발은 물론 플라스틱 절감을 위한 종이 포장재 개발을 함께 추진함으로써 ESG 경영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해당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종이 소재 기술력과 아모레퍼시픽의 패키징 노하우를 더해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용기를 공동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종이용기의 내구성 및 보존성을 보완하면서 높은 강도에 산소 차단 능력까지 갖춘 친환경 종이 포장재를 개발해 탈 플라스틱 확산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한솔제지 배당금

한솔제지는 이래뵈도 꽤 고배당주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는 700원을 배당수익률은 5%였습니다. 배당성향은 30%로 내외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2017년 이래로 배당금이 600원에서 700원 정도 지급했습니다.

오늘은 한솔제지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이값이 이렇게 금값이 되어버리다니, 정말 시장은 알다가도 모를일입니다. 이 외에도 대표적인 제지기업인 무림페이퍼, 신풍제지, 한창제지 또한 같이 눈여겨 보시면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이만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