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K텔레콤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알아보기

by 뿡꺽뿡꺽 2021. 6. 23.
300x250

안녕하세요. 오늘은 SK텔레콤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텔레콤은 이제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시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사 통신사 중 하나인 곳이죠. 예전에 제가 취업준비생일때는 가장 가고싶은 기업 중 하나로 꼽을정도로 대학생들에게도 정말 인기있는 기업이었는데요, 이런 SK텔레콤은 최근 이사회를 통하여 인적분할과 액면분할 추진을 결정하였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분할소식은 기업에 있어 호재인데요, 그럼 오늘은 해당기업의 주가 전망과 기업분석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K텔레콤 회사 로고

SK텔레콤이란 회사는?

해당기업은 1984년에 설립된 무선 및 위성 통신업을 하고 있는 SK계열사입니다. 1989년에 상장되었구요, 우리에게는 통신사로 잘 알려져있지만 통신, 미디어, 보안, 커머스, 모빌리티, AI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액면분할, 인적분할

 

사실 요즘 이부분이 키포인트인데요, 여기서 액면분할, 인적분할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가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먼저 액면분할과 인적분할 개념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해당 개념부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인적분할
인적분할은 액면분할과 다른 개념입니다. 인적분할은 기업분할 유형의 하나로, 기업을 분할할 때 신설회사의 주주 구성비율이 기존회사의 주주 구성비율과 같도록 분할하는 방식입니다. 신설회사의 주주 구성이 변하지 않고 기존회사에서 수평적으로 분리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해당 기업은 기존 SK텔레콤과 SKT신설(가칭)으로 인적분할을 결정하였습니다. 신설회사의 사명은 주주총회 전에 확정될 예정입니다. 신설회사는 반도체, ICT투자를 전문 기업으로 SK하이닉스, ADT캡스, 11번가, 티맵모빌리티가 편제될 예정입니다.

액면분할
액면분할은 자본금 증자 없이 기존 주식을 쪼개서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방식입니다.
5대 1 비율로 액면분할 할 계획인데요. 1주당 액면가액은 500원에서 100원이 됩니다. 주식 수는 7206만143주에서 3억6030만715주로 늘어납니다. 즉 SK텔레콤 주식을 200주 가지고 있다면 액면분할로 1000주가 됩니다. 또한 인적분할에 따라 존속회사(SK텔레콤) 600주, 신설회사 390주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소수점이하는 현금으로 환산해 지급받는답니다.

인적분할 추진 일정

기존회사의 주주들은 지분율대로 신설회사의 주식을 나눠가질 수 있습니다. 즉, SKT의 기분 주주들은 이번 인적분할로 생기는 신설회사의 지분을 SKT의 보유 지분율대로 나눠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 주식을 10주 갖고 있다면 10주는 액면분할로 50주가 되고, 인적분할 비율대로 기존회사 30주 + 신설회사 약 20주로 나눠받는 것이죠. SK텔레콤 신주 배정기준일은 10/29로, 매매거래 정지기간 (10/26-11/26) 전인 10/25까지 주식을 보유해야 신설회사의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월 29일에 기존회사는 변경상장하고, 신설회사는 재상장됩니다.

이렇게 인적분할이 완료되면 sk텔레콤의 통신 부문을 선호하여 투자하던 투자자들은 성장 자회사의 리스크를 걷어낼 수 있고, 성장 자회사의 성장성을 중심으로 투자하던 투자자들은 기존 통신, 유료방송 부문을 분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설회사의 성장성은 앞으로 증명해야 할 과제로 부담이 좀 있겠지요?

SK텔레콤 기업 실적

 

최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5G 가입자가 확대되었고, 티브로드 합병효과, S&C 신규사업, SK와이번스 야구단이 SSG랜더스로 매각하면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실적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는데요. 영업이익 증가 요인은 무선 & 미디어 사업의 실적 개선과 티브로드 합병으로 꼽힙니다.

SK텔레콤 주가 전망

액면분할 실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 기업이 액면분할을 실시한 이후에는 소액주주의 비중이 증가하고, 특히 최근 액면분할의 사례를 살펴보면 분할 후 주가와 시가총액 모두 상승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업분할(인적분할) 또한 주가에 긍정적인 요소 중 하나로, 분할에 의한 주가 추가 상승 기대감이 현재 주가에 반영된 것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 상용화된 우버

우버와 우티 출범
모바일 네비게이션 최대 이용자수 티맵이 우버와 함께 우티를 공식 출범하였습니다. 이 우버는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교통수단인데요, 택시와 비슷한 교통수단으로 저도 재작년에 파리여행을 갔을때 이 우버를 정말 편리하게 이용했던 경험이 있어요. 이런 우버를 이제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쓸 수 있다는 사실이 기분이 참 좋네요. 이렇듯 택시호출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계획되었습니다. 티맵과 우버의 만남이 기대가 됩니다.

 

SKT의 사업개요

5G 가입자의 증대
LTE를 넘어서 5G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죠. 요금이 아직까지 부담스러운 수준이고, 아무래도 막 새로 시작하다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LTE에 비해 5G가 잘 터지지 않는다는 불만이 많습니다. 보급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지만 점점 확장되고 품질의 안정화가 이뤄지면 5G가입자는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K텔레콤 배당금

SK텔레콤 2020년 배당금은 10,000원입니다. 배당률이 4.2%로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기업중 가장 높게 배당을 준곳이 아닌가 싶어요. 참고로 sk텔레콤은 일반적인 기업들과 다르게 반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 skt 전속모델 - 이정재, 전지현

오늘은 SK텔레콤 주가전망에 대해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지금은 다른 통신사를 쓰고 있지만 요번기회에 왜 많은분들이 SKT를 찾는 지 알 것 같아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가장 대중적인 통신사이기에 그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다른것보다 우버의 출범이 너무나도 기대되는데요, 하루빨리 우버를 이용할 수 있는 나날을 기대하면서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