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은퇴후 노후 대비나 자기개발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많은 자격증중 인기가 많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대학에서 사회복지과를 나와야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별도로 준비하여 자격증을 취들할 수 있으니 잘 보고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는 노인이나 청소년,여성,또는 가족,장애인등 다양한 개인적,사회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를 지원하고 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마련해주는 사람입니다. 현재 사회복지사의 종사자는 8만명이 넘어가고 향후 10년간 고용도 많이 늘어날 전망으로 앞으로 점점 기대되는 자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조건
사회복지자 자격증은 급수가 두개의 급이 있는데요,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매년 1회 실시되고 대졸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 전문대 졸업자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소지자로 1년이상 사회복지 사업의 실무 경험이 있는 자에 한해 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사회복지자 2급은 전문대 이상의 학력 소지자에 한해 사회보지사 이수과목 17과목을 이수하고 한달 가량의 사회복지 실습기간을 거친 자에게 한국사회복지사 협회에서 2급자격증을 수여한다고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은 현재까지는 시험이 없이 과정이수형으로 가능하지만 향후 사회복지사 1급처럼 시험제도로 바뀔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입니다. 또한, 전문대졸이나 4년제 졸업자는 17과목만 이수하면 가능하지만 고등학교 졸업자들은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습니다. 단,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필수과목에 추가로 전문대학교 졸업 학점이수에 필요한 추가과목을 이수해야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 이용하기
학점은행제란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학위취득제도로서 고등학교,전문대학교 졸업생들이 4년제를 졸업하지 않고도 졸업학위를 취득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이수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선정하는 기관에서 160시간의 현장실습과 30시간의 실습세미나등을 거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회복지사 2급 취득후 건강가정사까지 취득하면 관련업계 취업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이 외의 교육기관 이용하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교육기관이 있습니다. 교육기관에 따라 실습출석을 3회에서 5회로 달라질수 있고 수강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여러 곳을 비교하면서 본인에게 맞는 기관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들어, 서울사이버대학교나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등이 있는데 교육기관마다 수강료가 다 달라지니 여러곳을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회복지사는2급 자격증은 다른 자격증에 비해 취득방법도 간편하고 노후 준비하기에 딱좋은 자격증인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수요는 계속 꾸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개중에 사회복지사가 일은 많고 박봉이라는 인식이 많았는데요, 차차 사회복지사의 대우가 개선되고 있으니 앞으로의 전망은 더 밝아질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