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슈퍼푸드 아사이베리 알아보기

by 뿡꺽뿡꺽 2021. 1. 9.
300x250

아사이베리란 무엇인가요?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북부 아마존강 열대우림지대에서 자라는 알렉사과에 속하는 아사이 야자열매를 뜻합니다. 아시이베리는 그 지역 원주민의 말로 눈물 흘리는 과실 또는 물 흘리는 과실을 말합니다. 검정에 가까운 둥글고 짙은 보라색 과일로 그 과일의 80%에서 90%가 딱딱하기 때문에 10%에서 20%밖에 먹지 못합니다. 아사이베리는 포도처럼 보이지만 작으면 작을수록 쓴맛이 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아사이베리의 효능이 세계적으로 알려져 소비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사이베리는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자생하는 야자수를 통해서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수확량이 현저히 적고 과일의 10~20%만 식용합니다. 또한 수확 직후 썩어 보존기간이 짧고 색소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불안정하여 가공 및 보존이 어렵다고도 전해집니다 이 때문에 산지를 제외하고 주스 스무디 사탕 아이스크림 분말로 냉동펄프나 가공냉동펄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는 아사이너티겔라로 불리는 스무디형 음료로 취향에 따라 시리얼 바나나 등 과일을 갈아 내놓습니다.

 

아사이베리는 아스파라긴산, 올레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비타민A, C, 칼슘, 철 등의 무기물이 풍부합니다. 아사이 베리는 수 세기 동안 질병의 치료와 영양 보급을 위해 선호되어 왔습니다. 특히 아사이베리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계 수용성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식물 스테롤의 일종인 베타시토스테롤 등의 기능 성분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항노화 작용과 심장혈관 질환, 암 예방 작용이 보고된 바 있다.몸에 착해요. 또 당도가 낮고 수분이 많아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고 민간 피부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사이베리 효과

 

아마존강 유역은 30만종의 고등식물 중 10만종이 사는 접지식물원으로 불리며 4600종의 허브가 사육되는 접지약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지난 수세기 동안 아마존 지역의 원주민들은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아사이베리를 사용해왔습니다. 니컬러스 펠리컨 박사는 미국에서 열린 오프라 윈프리 스페셜 쇼에서 아사이 베리는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있는 식품 중 하나로 완벽한 영양소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사이베리는 우유보다 지질이 3배, 탄수화물이 7배, 철분이 118배, 비타민B1이 9배, 비타민C가 8배 많이 들어 있어 청춘의 샘으로도 불립니다.

 

아사이베리는 홍수 후의 브라질 원주민의 기아로부터의 탈출을 돕는 에너지원으로서 몇백년 전부터 칭찬받아 왔습니다. 아사이베리에는 항산화제와 필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피토스테롤, 알파토코페롤, 미량무기, 섬유상, 단백질, 글루코사민, 세라드린, 키닌산,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사이베리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A, C, E, K, 무기,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만들고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아사이베리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과 단백질의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갱년기 장애를 극복하는 비타민 C, E, 칼슘, 칼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60%를 함유한 올레산(오메가-9)은 단포화 필수 지방산으로 몸에 해로운 저밀도(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 몸에 좋은 고밀도(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12% 리놀렌산(오메가6)도 불포화 필수 지방산으로 LDL 수치가 낮아 HDL 값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발행된 기능성 식품 중에 가장 적신호는 아사이 베리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레드와인의 33배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블루베리의 7.7배인 항산화 활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는 말일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벨리에 많이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아스피린의 10배에 달하는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눈의 피로를 해소하며 시력을 향상시키고 망막염으로부터의 회복을 돕습니다.